Museum Park

중앙아메리카의 오순절운동 - 카리브해안 국가들 본문

Anthropology (인류학)

중앙아메리카의 오순절운동 - 카리브해안 국가들

Museum Park 2018. 12. 17. 15:00

카리브해안에 역시 놀랄만한 오순절 성장이 있다. 푸에르토리코와 자메이카, 아이티에는 오순절주의자들이 인구의 4분의 1이 넘는다. 각 교단들은 종종 북미와의 관련성을 갖고 있지만, 또한 중요한 현지의 특성도 갖고 있다. 카리브해안 오순절운동의 역사는 복잡하다. 각각의 섬마다 그들의 특별한 역사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역사는 그 지역에서 오순절교회들의 이야기를 전파하였던 설교자들인 현지 여성 지도자들과 선교사들의 중요성을 여실히 드러냈다. 푸에르토리코의 오순절의 발전은 Juan L. Lugo(1890-1984)로 시작된 푸에르토리코인 설교자들에 기인한 것이다. 아주사 거리 부흥회에서 파송된 선교사들에 의해 1907년 하와이에서 개종한 Lugo1914California로 이동하였다. 그리고 1916AG의 선교사로서 푸에르토리코로 갔다. 어느 곳에서나 오순절 선교사들처럼, 그는 개신교 예식을 거의 고려하지 않고 그 섬 전체에 복음을 전하였다. 또한 Lugo는 개신교 목사들에게 교육이 부족하고 복음을 너무 초라하게 전한다는 말을 듣게 되었고 그는 개신교회가 목재 조각처럼 건조한 상태라고 응수하였다. 1921년 그는 지금 이 섬에서 가장 큰 비천주교 교단이 된 Pentecostal Church of God of Puerto Rico를 설립하였다. 이 교단은 미국의 AG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1956년 철수하였다. 9년 후 이것은 독립지구의 지위를 거부당한다. 1929Lugo는 뉴욕의 푸에르토리코 오순절 교회에 목회를 하기 위하여 뉴욕으로 갔다. 이 교회는 지금 미국 북동쪽에서 뉴욕의 Latin American Council of the Pentecostal Church of God of New York로서 번성하고 있는 교회이다. Pentecostal church of God of Puerto Rico는 미국, 스페인, 포르투갈과 라틴아메리카 전역에 선교사들을 파송했다. AGJuan Francisco Rodriguez Rivera1934sus 설립한 푸에르토리코교단인 Iglesia Defensores de la Fe(Defenders of the Faith)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오순절 교단이다.

 

푸에르토리코 선교사들은 카리브 해를 통해서 오순절운동의 성격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또한 이 선교사들은 도미니카공화국에서 왕성한 오순절운동을 시작하였다. Lugo의 친구인 Salomon Feliciano Quinones1913년 하와이에서 오순절주의자가 되었다. 그는 1917년 도미니카공화국에 처음으로 온 사람이었다. 그의 사역과 다른 푸에르토리코선교사들의 사역은 결국 1941년 미국의 AG에 의해 섭렵되었다. 1940년 시작된 AGCGP는 도미니카공화국에서 가장 큰 오순절 교회들이다. 쿠바에서는 1920년 아르헨티나에서 방문한 2명의 여자 선교사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들 중 한명인 May Kelty1931sus 돌아와 푸에르토리코 커플인 EstherFrancisco Rodriguez와 함께 사역하였다. AG는 현재 쿠바에서 가장 큰 비천주교 교단이며 오순절 운동은 여러 가지 형태로 빠르게 확장되어지고 있다. 다른 중요한 오순절교회들은 에큐메니칼 Council of Churches of Cuba의 회원이다. Iu Haiti the CG는 가장 큰 오순절 교단이며 아이티목사인 Vital Herne가 이교회에 받아들여졌을 때인 1934년 설립되었다. CGP(1930년대부터 시작된), AG(1957), UPC(1968)는 모두 아이티에서 상당한 사역들을 시작하였다.

 

영국령 카리브 해에서는 church of God(Cleveland)가 가장 큰 오순절 교단이었고 Church of God of prophecy가 그 뒤를 따른다. 또한 PAOC는 동부와 남부 카리브 해에 영향을 끼쳤다. RebeccaEdmund Barr는 아마도 첫 번째 흑인 카리브 해 오순절 신도였을 것이다. 그들은 1909년 초 Florida에서 성령침례를 받았고 Bahamas에 있는 그들의 모교회에 돌아와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해 CGBahamas에 첫 번째 선교사들을 보낸다. 그들은 R. M.Ida Evans인데 이들은 Barr에게 합류하였다. CG의 지도자인 A. J. Tomlinson1911년 선교여행 차 이 섬에 오게 된다. 이 섬의 교회에서 유일하게 미국인이었던 Evans가 자금부족으로 인하여 1912년 미국으로 돌아갈 때, 그의 권한을 William Franks에게 넘기게 된다. William Franks1918년 감독관으로 임명되었고 약 60년간 Bahamas에서 사역을 하였다. 대부분의 Bahamas의 교회들은 1923Tomlinson의 새로운 교회에 합류한다. (CGP가 되기 위해서) CG는 그들의 사역을 다시 시작하기 위하여 Bahamas에 사절단을 보낸다. 그리고 그들은 1928년 흑인 감독관을 임명했음에도 불구하고 1931년 미국교회에서 온 백인 감독관이 임명되는데, 이는 비교적으로 최근에 역전된 위치라고 할 수 있다.

 

CG선교사 리더인 James Ingram1921sus 버뮤다에서 첫 번째 임무를 수행한다. 그러나 Ingram이 멕시코에서 사역을 하게 되면서 추가적으로 방문했던 1938년까지 버뮤다에는 CG가 설립되지 않았다. Ingram은 중앙아메리카 지역과 카리브 해 지역의 CG에서 상당히 영향력이 있는 인물이다. 캐나다 선교사인 RobertElizabeth Jamieson1911년 카리브 해로 가게 된다. 그리고 그들은 Antigua, Montserrat, Barbados, Grenada에 오순절 교회개척을 담당하였다. 그들은 1920Trinidad에 오순절을 들여온다. 그것은 1926PAOC와 제휴를 맺는다. 그리고 그들의 사역은 Pentecostal Assemblies of the West Indies로 알려져 있다. 이 교회는 Montserrat, Barbados, Martinique에 트리니다드 선교사들을 보낸다. CG는 주로 Edward Hasmatali가 이끄는 인도출신의 트리니다드인과 함께 사역하였다.

 

자메이카는 1917년에 이미 그 기원이 불확실한 여러 개의 독립교회들이 있었다. JamiesonPAW선교사로서 1914년 처음으로 자메이카에 온 사람이다. CG1918년 자메이카에 복음전도자를 보낸다. 그의 이름은 J. Wilson Bell인데 그는 몇 달 후 그의 딸이 죽어가는 데 치료를 받지 않겠다고 하여 체포당하게 된다. 그리하여 자메이카 사람인 Rudolph Smith, Henry Hudson, Percival Graham에게 사역을 넘겨주게 된다. 1924년부터 1935년까지 미국인 감독들이 임명되었다. 그러나 1935년 분열이 일어나면서 이후에 HudsonCG의 감독이 되었고 SmithCGP의 감독이 되었다. PAW사역을 기반으로, 특별히 자메이카 여성인 Nina Ryan Rusell의 사역을 기반으로 구축된 UPC1947년 그 섬에서 시작되었다. CG는 자메이카에서 가장 큰 오순절 교단이다. 이 교단의 이름은 New Testament church of God이며 CGPUPC가 그 뒤를 따른다. 자메이카 인구의 30%가 오순절 교회의 회원이다. 자메이카 이주민들은 1950년대 영국에 그들의 교단을 들여온다. 그리고 New Testament Church of GodCGP는 영국에서 흑인이 이끌고 있는 가장 큰 교단이다. 이 교회들은 영국내의 다른 흑인 카리브 해 사람들을 전도한다. 그들은 더 오래된 교회에 속해있었지만, 이 교회들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사람들이었다.

 

20세기는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 해의 다양성과 창의성이 동반된 다이나믹한 오순절운동의 출현시기였다. 그들은 근본적으로 그 지역의 종교적이고 사회적인 전망자체를 바꾸어 놓았다. 국내 및 국외의 개척자들 모두 남아메리카를 지구상에서 최대의 오순절대륙으로 만들기 위해 그들의 독특성을 가지고 수백 가지의 오순절 교단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운동들은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운동들은 분리되고 스스로를 교회로서 개혁한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교회들은 종종 보수적이 가톨릭이 대표하는 현 상황에 도전하였다. 그 과정에서 이 새로운 공동체는 때로는 사회 경제적 및 종교적 붕괴로 생겨난 격차를 채우고 소외되고 난민들에게 완전한 참여와지지 구조를 제공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사회변화의 촉매제가 되어 결국 정치적 영향력의 도구가 되었다. 오순절 운동이 적극적으로 사회반동구조에 반대하는지 아니면 보수주의 세력을 강화시킬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지켜봐야 할 문제이다.

Comments